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자자격시험 한국어문회6급 성인이 취득한 후기(with 태교)

by 글이진 2022. 6.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자자격시험을 성인이 치뤄 본 후기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어린 친구들이 많이 보는 시험인 만큼, 엄마들이 아이 공부를 시켜 취득한 후기는 많은데 성인이 보는 경우는 높은 급수 제외하고는 별로 없는지 후기가 없는 것 같네요.

저는 임신을 하고 일을 그만둔 뒤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던 중, 태교도 할겸 의미있게 자격증을 하나 따고 싶은데.. 마땅히 할 것이 없나? 생각하다가 떠오른 것이 바로 한자자격증이였습니다.

 

자격증을 따려면 무언가를 학습해야하고 배우는 과정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한자자격증은 제가 한자를 쓰고 외우기만 하면 되는거니까 간단하고- 제가 초등학교 다닐때 한자6급II 시험을 쳤었던 기억이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극받았던 것은 SBS 집사부일체의 '이승기'씨 덕분이였는데요.

 

 

방송에서 한자가 나오는 퀴즈에 유독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한자를 보고 바로 캐치해서 읽는 능력을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죠. 알고 보니 이승기씨는 한자 자격증 4급을 갖고 계시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바쁜 스타가 한자 자격시험을 4급까지 취득했다는 사실도 놀랍기도 한데, 잊어버리지도 않고 지식을 활용하는 그 모습을 보니 사람이 달리 보이고 어찌나 멋있어 보이던지요. 저도 어릴때 보았던 한자 자격증 시험을 다시 한번 쳐봐야겠단 욕구가 덕분에 생겨났습니다. 

 

한자자격검정시험 종류

한자자격검정시험은 시행주관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부분 급수별 자격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해서 시험을 치를 수 있는데요. 시행처별 급수와 지정한자는 차이가 있습니다.

 

국가공인자격은 대부분 3급부터 국가 공인으로 취급됩니다만, 3급인데도 취급되지 않는 시행처가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하구요. 이외 급수는 민간자격증으로 분류됩니다.

국가공인자격은 기업채용 및 학교 등에 따라 우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중요한 분들은 확인하셔서 시험 응시하시길 바랍니다.

 

  • 한국어문회 -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
  • 대한검정회 - '한자급수자격검정시험' 
  • 한국한자실력평가원(한자교육진흥회) - '한자실력급수자격시험'
  • 대한상공회의소 - '상공회의소한자'
  • 한국평생교육평가원 - '한국한자검정'
  • 한국정보관리협회 - '한자어능력'

이 중 가장 공신력있고 난이도가 있는 곳은 한국어문회의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입니다.(주관식 문항이 많아서 난이도가 높음)

저도 이번에 한국어문회 6급을 치뤘는데, 고사장에서 성인은 단 두 명뿐이였다는 것...OTL.

아마 5급을 봤어도 크게 다를 바는 없었을 겁니다.ㅠㅠ 그만큼 초등학생들의 점유율이 높은 자격증 시험입니다.

 

https://exm.hanja.re.kr/

 

한국어문회인터넷접수처

 

exm.hanja.re.kr

 

▲▲▲

 

연4회 정기시험이 있고 수시시험이 있으니 날짜를 확인하시어 시험응시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급수여도 1,2로 나뉘는 것이 있는데, 외우고 쓰는 한자 갯수차이가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점에서 이 책을 한권 구입해서 일주일에 3-4번 하루 1시간씩 공부했었던 것 같습니다.

일단 책에 나와있는 한자를 다 외우고,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 있는 2회치를 풀고 책에 있는 1회분을 풀었어요.

https://www.hanja.re.kr/

 

사단법인한국어문회

 

www.hanja.re.kr

▲▲▲

위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1시간 이상 공부하는 것은 집중력도 떨어지고 임산부라 허리도 너무 아파서... 시간을 여유있게 한달잡고 천천히 무리하지 않게 공부했습니다. 아는 한자도 있고 , 생소한 한자도 꽤 많은데 공부하다보니 5급 안하고 6급하길 잘했단 생각이 들더군요..;

시험장에 도착하니 학부모들과 시험 응시 학생의 동생들도 함께 오고, 온가족 나들이 현장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시험장에선 5급과 6급 수험생이 같은 교실에서 시험을 치루는데 감독관이 저더러 당연한듯이 '5급 보시는거죠?'하셔서 살짝 민망했지만..배움에 나이란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

 

시험준비물은 신분증, 수험표, 검은색펜, 수정테이프 또는 수정액(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답안지에는 연필로 작성하지 않고 검은색 펜으로만 작성합니다. 시험시간은 50분 이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아이들이 어찌나 똑똑한지 시험을 정말 빨리 보고 퇴실하더라구요.

한국어문회 한자검정시험은 시험 시작하고 답안지를 다 작성하면 언제든지 퇴실할 수 있습니다.

 

절반이 넘는 학생들이 30분도 안되서 퇴실합니다. (10분컷도 수두룩...)저도 답안지를 서둘러 작성하고 시험장 밖으로 빠져나왔는데 아이를 기다리는 학부모들이 앉아계시지도 않고 다들 서서 목빠져라 기다리고 계셔서 정말 신선한? 광경이였습니다.

 

한달 뒤 시험결과는 합격!

 

저는 천천히 소량씩 공부했지만, 처음 시험 응시하시는 성인이라면 바로 5급으로 접수하셔도 무난히 합격하실 듯 합니다.

지금은 만삭이 되어 다음번 시험을 포기했지만, 나중에 아이가 크면 꼭 함께 한자자격시험을 응시할 예정이예요.

기본한자를 알면 뜻 파악에 큰 도움이 되고 아이들 어휘력 향상에서 분명 도움이 되거든요.

 

초등학교때 6급2, 성인이 되어 6급1 을 땄고 앞으로 태어날 아이와 함께 공부할 날이 기다려 지네요.

한자자격증을 준비하시는 성인분들 초등학생들 많다고 챙피해마시고 도전해보시길 바래요! 배움에 끝이란 없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