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All-in)!
돈이 돈을 벌게한다, 돈을 벌기 위해선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라는 말 때문에 한 가지 투자방법에 올인해서 한탕을 노려보셨던 분들도 아마 계셨을 것입니다. 혹은, 누군가로부터 받은 정보를 듣고 주식 한 종목에 몰빵해 심한 마이너스를 겪은 지인도 있었습니다. 그 종목은 아직도 회복을 못했고 결국은 강제 존버를 하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된 것입니다.
'정부에서 발표하는 정책 수혜주 xxx 샀는데 괜찮을까?'
'xx제약이 임상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데 이거 살까?'
지식과 정보가 상당하지만 위와 같은 형태의 투자를 하는 것은 급등주, 테마주, 타이밍을 활용한 단타매매 입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하는 대표적인 모습으로 이런 투자는 아마 대박이 목표입니다. 누군가는 수백 퍼센트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이야기를 듣거나 인터넷 인증을 통해 보셨을겁니다.
저 또한 지지부진한 종목을 보고 있자면 속이 답답해서 손절을 여러번 경험해본 바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해서 어느 세월에 돈을 벌 수 있을까?란 의문이 들게 되었고 꾸준히 벌 수 있으며 잃지 않는 투자법을 알고 싶었습니다.
그 때 도서관에서 우연히 만난 책 '한 번 배워서 평생 써먹는 박곰희 투자법'을 읽게되었고 여기에 소개된 유익한 내용들을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돈이 모이는 시스템을 만드는 7가지 법칙
운이 7할이고 재주나 노력이 3할이란 뜻의 운칠기삼은 투자에도 해당하는 말입니다. 여러 책을 읽으며 공부한 뒤 갈고닦는다 한들 그 보다 더 큰 시장이라는 변화의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 확신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떠한 것도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투자를 공부하는 것도 운을 자기편으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장기투자를 하는 이유 또한 운을 잘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원칙1. 변화 방향이 다른 자산에 투자하라
저는 올해부터 예,적금은 전혀 하지 않고 국내주식에만 열을 올리며 투자를 하던 사람이였습니다. 지금은 주식 장이 좋은 편이라 무리는 없었지만 저 같은 사람이 만약 큰 위기를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자산은 주식외에도 채권, 금, 원자재, 현금 등으로 나뉘며 자산들의 가격은 '경기'와 물가'에 의해 변동됩니다.
주식을 여러 종목 가지고 있는 것은 자산배분이 아닙니다. 자산배분이 이루는 자산들이 주식, 채권, 금, 원자재, 현금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자산들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성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칙2. 비율을 지키도록 노력하라
자산배분 투자를 시작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주식 너무 오른 것 같은데 매입이 망설여지네'라는 생각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일정한 금액과 일정한 비율에 근거에 매달 매수하면 리스크관리가 되면서 급 등락한 자산에 대한 두려움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원칙3. 주기적으로 리밸런싱하라
연1회 고정적으로 리밸런싱을 하고, 시장에 큰 변화가 생겼을 때는 수시로 리밸런싱을 권합니다.
주식이 하락했다면 채권이 상승하니 채권을 매도하고 주식을 매수합니다. 리밸런싱은 이렇게 자산비율을 맞추는 행위 자체가 저가매수의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원칙4. 시장변화에 휩쓸리지 마라
자산배분 투자자들은 장기투자임을 잊지 말고 주식 매도의 욕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자산배분을 하는 계좌와 주식 매수를 하는 계좌를 구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추천하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주식, 채권, 원자재, 현금 등 골고루 수익률을 나눠 가질 수 있을 때 장기적으로 꾸준한 우상향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원칙5.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다
21세기 최고의 투자자라고 불리는 레이 달리오는 2000년 닷컴 버블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때 수익을 낸 인물입니다.
경제 상황을 4계절로 분류해 어떤 날씽도 버틸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올웨더 포트폴리오'라고 이름붙였습니다.
올시즌 포트폴리오 투자 비율은
1. 주식 30%
2. 채권 55%(미국 중기채15% + 미국 장기채 40%)
3. 원자재 15%(금7.5% + 상품 거래7.5%)
원칙6. 효율적 시장 가설을 믿어라
워렌버핏의 유언장에는 아내에게 '돈의 90% 인덱스펀드를 사고 나머지 10% 국채를 사라'라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이는 시장은 결국 성장한다는 인덱스펀드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성장할 개별 기업을 분석하고 찾아낼 수 없다면 시장 전체를 사는 인덱스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원칙7. 10년 이상 바라보고 장기투자하라
2000년 세계적 금융지 월스트리트 저널에선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펀드매너저, 아마추어 개인투자자, 그리고 동물원 원숭이의 1년 주식투자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이였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원숭이의 승리였습니다. 이후 영국에서도 실험을 진행한 결과 고양이와 앵무새가 승리했습니다.
예측이 불가능한 시장속에서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선 적금쌓듯 자산을 배분하는 장기투자가 핵심입니다.
여기에는 간단한 핵심내용만 적어보았지만 저자 박곰희가 추천하는 현금자산 관리, 안전자산 관리, 배당 자산 관리, 투자 자산 관리, 연금자산 관리가 단계별로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어떠한 시장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가 궁금하시다면 박곰희 투자법 책을 추천드립니다. 용어는 들어보았지만 몰랐던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되는 계기도 되었으며 진정한 투자에 한발짝 더 다가간 느낌입니다. 투자의 세계에 막 입성한 초보투자자에게 입문서로 딱 알맞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